작성일 : 2024.03.26.
제주지역 익일 출력제어 확률 예측 기술 개발… 입찰전략 최적화 지원
인코어드 전력시장 모니터링 및 출력제어확률 예측 화면
[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] 에너지 인공지능 전문기업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(대표 최종웅)가 제주지역 익일의 출력제어 확률 예측 기술을 시장에 선보이며 이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입찰제도의 수익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.
인코어드의 가상발전소 플랫폼인 ‘iDERMS VPP’에는 중개사업자가 더 나은 입찰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다음 날의 제주 계통 상황 및 출력제어 확률을 계산해 같이 제공하고 있다. 인코어드의 출력제어 확률은 전력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제주 전체 지역의 실시간 수요 데이터 및 인코어드의 자체 수요 예측,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예측량 등을 활용해 계산하고 있으며 지난 출력제어 이력에 기반한 테스트 결과 약 90% 가까운 정확도를 보여준다는 설명이다.
이번 제주 시범사업에 1차로 등록된 집합자원 중 약 70%에 인코어드 iDERMS VPP 기술이 적용됐고 출력제어 확률 예측 기술도 함께 제공되고 있어 재생에너지 입찰제도의 수익성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.
인코어드 이효섭 부사장은 “재생에너지 입찰제도의 수익성 확보가 가능한 핵심기술 개발에 더욱 힘써 제도 참여자 모두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플랫폼 고도화를 계속해 나갈 것”이라고 말했다.
#iDERMS_VPP #iDERMS_PPC #LANG_KR
a
a
출처 : 에너지데일리